유제품의 모든 것 (종류, 효능, 부작용, 권장량)

유제품은 동물의 젖으로 만든 가공 식품입니다. 대표적으로 소의 젖인 우유를 통해 얻으며 농축, 건조, 발효, 응고, 분리와 같은 과정을 토해 우유 가공품을 유제품이라 뜻합니다.

.

유제품의 종류

보통 원유인 우유에서 가공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암소에게서 얻지만 때때로 염소, 양, 낙타 같은 다른 포유류에서 얻기도 합니다.

크림 : 우유에서 지방을 분리한 것입니다.

버터 : 크림을 휘저어서 만든 우유의 지방입니다.

치즈 : 우유에 산을 가하여 응고시킨 것입니다.

연유 : 우유를 농축한 것입니다.

분유 : 우유의 수분을 증발시켜 가루 형태로 만든 것입니다.

요구르트 : 유산균을 이용하여 우유를 발효시킨 것입니다.

요거트 : 우유를 유산균에 발효시켜 만든 식품입니다.

이외에도 유제품에는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유제품의 효능

유제품은 다양한 영양소들을 제공하여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칼슘 : 우유와 유제품은 뼈와 치아의 건강을 유지하는 중요한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단백질 : 요구르트, 치즈 등의 유제품은 높은 품질의 단백질 제공으로 근육을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유산균 : 요구르트와 같은 유제품에는 소화 및 장 건강을 촉진하는 프로바이오틱스가 포함 되어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미네랄 : 유제품은 비타민D, 비타민 B2, 비타민 B12, 인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을 제공하여 다양한 생체 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미네랄 등 5대 영양소의 모든것)

신경 : 우유와 유제품은 단백질을 통해 신경 전달물질을 생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외에도 심혈관 건강, 체중 관리, 면역력 강화 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유제품을 섭취 시 개인의 건강 상태와 섭취량을 고려해야 합니다. 건강 전문가,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섭취량과 유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

유제품의 부작용

유제품은 대부분 안전하고 몸에 좋은 식품입니다. 다만 개인마다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유당 불내증 : 유당을 소화하는데 필요한 효소인 ‘락토스’, ‘락토오스’ (Lactose)를 생산하지 못하거나 충분히 생산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소화를 하지 못하고 소화 장기에 불쾌한 증상을 유발 주요 증상으로는 복부 팽창, 복통, 설사가 있습니다.

알레르기 : 유제품에 포함된 카제인 단백질, 우유 단백질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부 발진, 구토,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 일부 유제품은 지방 함량이 높아 콜레스테롤 수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체중 증가 : 과도한 유제품 섭취는 칼로리를 증가시켜 체중 증가를 유발합니다.

소화 문제 : 유당 불내증 뿐만 아니라 유제품 특히 지방 함량이 높은 유제품을 과하게 섭취할 경우 소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별한 건강 상태 이상이 없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유제품은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유당 불내증이나 기타 부작용 과도 섭취 시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경우 의사나 건강 관련 전문가, 영양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제품 하루 섭취 권장량

일반적으로 성인의 경우 하루에 권장되는 유제품 섭취량은 개인의 니즈, 건강, 성별, 활동 수준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건강한 성인의 경우 다음과 같은 유제품 섭취를 권장합니다.

우유 : 2~3컵 (약 480~702ML)

요구르트 : 하루에 1~2컵 (약 240~480ML)

치즈 : 1~2온스 (약 42~80g)

버터 및 유지류 : 식물성 오일을 제외하고는 가능한 적게 섭취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의 식습관, 목표, 건강 상태에 따라 섭취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건강 관련의 와 상담하여 개인에게 맞는 적절한 유제품 섭취량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