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채소의 종류 및 효능 (뿌리, 줄기, 잎, 열매, 꽃)

채소, 야채는 식물성 식품의 한 분류입니다.

채소는 섭취 부위에 따라서

뿌리채소 (근채류)
줄기채소 (경채류)
잎채소 (엽채류)
열매채소 (과채류)
꽃채소 (화채류)

크게 5가지로 나뉘고 각 부위별 채소들의 종류, 효능, 정보(열량, 제철, 영양소, 좋은 채소, 보관방법)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든 채소는 일반적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비타민, 미네랄 등 영양소가 풍부하고 열량이 낮아 기본적인 건강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꼭 우리가 먹는 식단에 채소를 포함해서 드시는 게 몸 건강에 이점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뿌리채소 (근채류)

식물의 뿌리를 먹는 채소인 뿌리채소 (근채류)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감자, 고구마, 무, 당근, 우엉, 생강, 마, 연근, 양파, 더덕, 도라지, 생강, 마늘, 비트, 파스닙, 카사바, 염교, 토란 등 다양한 종류의 뿌리 채소가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 해당 뿌리채소들의 종류, 효능, 정보 (열량, 제철, 영양성분, 고르는 법, 보관 방법)등 정보를 자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뿌리채소의 모든 것 ← 클릭

.

줄기채소 (경채류)

식물의 줄기를 먹는 채소인 줄기채소 (경채류)에는

샐러리, 죽순, 아스파라거스, 파, 근대, 열무, 펜넬, 고비, 순무양배추, 대황, 카르둔 등 다양한 종류의 줄기채소가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 해당 줄기채소의 종류, 효능, 정보 (열량, 제철, 영양성분, 고르는 법, 보관 방법)등 자세한 정보를 작성하였습니다.

줄기채소의 모든 것 ← 클릭

.

잎채소 (엽채류), 녹색 잎채소

식물의 잎 부분을 먹는 채소인 잎채소 (엽채류)에는

양배추, 상추, 배추, 시금치, 근대, 겨자, 아욱, 쑥갓, 갓, 케일, 고수, 로메인, 청경채, 미나리, 바질, 무순, 보로콜리, 콜라드, 아보카도, 파슬리, 머스타드, 콜라드, 숙주 등 다양한 종류의 잎채소가 있습니다.

(일부를 제외하고 거의다 잎 채소는 녹색 잎 채소로 분리되기도 합니다.)

아래 하단에 잎채소, 녹색 잎채소 두가지 정보, 효능, 부작용에 관한 자세한 링크 참조 부탁드리겠습니다.

잎채소의 모든 것 ← 클릭
(양배추, 상추, 청경채, 근대, 겨자잎, 미나리, 아욱, 쑥갓, 갓, 고수)

녹색 잎채소의 모든 것 ← 클릭
(시금치, 로메인, 케일, 브로콜리, 콜라드, 아보카도, 아스파라거스, 바질, 파슬리, 무슨, 배추, 머스타드, 콜라드, 숙주)

.

열매채소 (과채류, 과일채소)

식물의 열매 부분을 쉽치하는 채소인 열매채소 (과채류)에는

오이, 호박(늙은, 애, 단), 수박, 가지, 토마토, 고추, 딸기, 참외, 파프리카, 멜론 등 다양한 종류의 열매채소가 있습니다.

평소에 흔히 과일이라고 불리는 종류의 채소도 이 부분에 속하는데 이런 것들은 과일, 채소 구분없이 본인이 편하게 불러도 큰 상관이 없습니다.

아래 열매채소 링크에 자세한 종류, 효능, 정보 (열량, 제철, 영양성분, 고르는 법, 보관 방법)에 대한 자세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열매채소의 모든 것 ← 클릭

.

꽃 채소 (화채류)

식물의 꽃봉오리, 꽃잎, 꽃망울 부분을 섭취하는 채소인 꽃 채소 (화채류)는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아티초크, 유채 꽃, 호박 꽃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식용을 먹는 꽃잎들은 꽃채소 (화채류)에 속한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각 꽃채소의 정보 (열량, 보관온도, 보관법, 제철), 효능, 부작용 등은 아래 링크에 자세하게 작성 하였습니다.

꽃채소의 모든 것 ← 클릭

이처럼 채소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고 모든 채소는 섭취 시 알레르기 반응이 있거나
과다 섭취 후 몸에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면 섭취를 즉시 중단 후
가까운 병원, 전문가에게 상담 후 섭취를 조절하셔야 합니다.

Leave a Comment